獨斷論

SPSS 사용법 - Descriptive Statistics Normality Test 본문

과학과 기술/SPSS

SPSS 사용법 - Descriptive Statistics Normality Test

부르칸 2013. 2. 28. 22:30

SPSS 사용법 - Descriptive Statistics Normality Test (정규분포 테스트)    

대부분의 통계분석은 데이터가 정규분포임을 가정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분석을 하기 전에 자신이 가진 데이터가 정규분포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테스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Analyze >> Descriptive Statistics >> Explor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위 그림에 나타난 순서대로 실행을 하면 아래와 여러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아래 그림은 test of normality만 표시하였다.

위 표에서 Degrees of Freedom은 16으로 subjects의 갯수를 나타내고

Kolmogorov-Smirnov test statistics의 값은 0.181이며 이에 대한 Significance는 0.166으로 non-significant임을 알려준다. 만약 95%의 신뢰도를 가정했을때 이 값이 0.05보다 작으면 통계적으로 significant한 것을 나타내며 정규분포를 갖도록 하는 변환을 해주어야 하지만 이 데이터의 p=0.166으로 0.05보다 크므로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해도 괜찮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factor에 따라 정규분포 테스트를 실행해 보자.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Analyze >> Descriptive Statistics >> Explore"를 클릭한다.

 

위 그림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실행하면 아래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Factor를 선택하지 않았을때에는 모든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규분포 테스트를 실행하였지만, factor를 treatment로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각각 treatment에 대한 즉 treatment가 CBT와 IPT인 경우에 대하여 정규분포 테스트를 실행하였음을 알수 있다. 두 경우 모두 significance가 0.05보다 크므로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다.

 

http://dogmas.tistory.com/121에서와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