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SPSS 사용법 - Independent t test 본문

과학과 기술/SPSS

SPSS 사용법 - Independent t test

부르칸 2013. 3. 1. 00:38

SPSS 사용법 - Independent t test

Independent t test는 두 개의 다른 group의 평균을 비교할때 사용한다.

우선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첨부파일indepedent_t.csv

이 파일은 쉼표로 구분된 데이터파일이며 header에 변수명이 지정되어 있지 않다.

 

우선 SPSS를 실행시켜 "File >> Open >> Data"를 클릭한다.

"Open Data" 대화상자가 열리면 "File of Type"에서 Text(*.txt, *.dat, *.csv)를 선택후 independent_t.csv를 open하여 comma delimited로 파일을 읽어들인다. (Wizard형식의 파일 import이므로 자세한 그림은 생략한다. 질문이 있으면 아래 comment를 남기면 된다)

 

Variable View를 선택하여

첫번째 변수의 Name은 Group이라 이름하고, Meausre는 Nominal로 지정한다.

두번째 변수의 Name은 Score로 이름하고, Measure는 Scale로 지정한다.

 

위 데이터는 Group 1의 score와 Group 2의 score를 가지고 있으며 두 group사이의 score가 서로 독립인 데이터이다.

 

이제 두 group사이에 score가 서로 다른지 같은지를 통계적으로 검사해 보고자 한다.

 

"Analyze >> Compare Means >> Independent-Samples T Tes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위의 순서대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Define group에 값을 입력할때에는 그 값이 변수 Group에 있는 값이어야 함을 명심하여야 한다. 만약 group의 값이 두 가지가 아니라 1,2,3,4,5,6등으로 나타난다면 cut point를 써서 두 개의 group으로 임으로 지정할수도 있다.

 

이제 결과를 보면

첫번째 Group Statistics는 각 group에 대한 샘플 수와 평균과 표준편차를 보여준다.

두번째 Independent Sample Test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두 group사이에 분산이 같은지 다른지 우선 평가해 보아야 하는게 그 방법이 Levene's Test이다.

 

위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Levene's Test의 p = 0.222 > 0.05이므로 두 group의 분산은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t = 4.343에 대한 p를 검토해봐야 한다. 만약 Levene test의 p가 0.05보다 작다면 두번째 줄에 있는 t = 4.394를 검토해 보아야만 한다.

 

본 테스트에서는 Levene's Test의 p > 0.05이므로 첫번째 줄의 결과를 분석한다.

t-test for Equality of Means의 t = 4.343에 대한 p = 0.000이므로 두 group의 평균값은 통계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차이는 10.3이고 차이의 하한값은 5.4334이고 차이의 상한값은 15.1666이다.

 

읽을거리:

Levene's Test http://en.wikipedia.org/wiki/Levene_test 

Student t Test http://en.wikipedia.org/wiki/T_te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