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신호는 잡히는데도 무선인터넷이 잘 안될때 해결 방법 본문

과학과 기술

신호는 잡히는데도 무선인터넷이 잘 안될때 해결 방법

부르칸 2013. 4. 22. 12:50

무선신호가 잘 잡힘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무선인터넷(wireless, wi-fi)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뭐가 잘못되었을까? 고장은 아닌것 같은데.. 포맷을 해야할까?

 

이럴땐 해결방법이 다음 두 가지가 있다.

 

1) Wireless band가 5GHz인 무선라우터(wireless router)로 바꾼다.

대부분 요즘 나와 있는 것들은 2.4GHz의 신호를 사용하는데

옆집 뒷집 윗집 아랫집 모두 무선 신호가 2.4GHz이다보니 서로 충돌하고 무선인터넷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땐 무선라우터 band가 5GHz인걸로 바꾼다.

또한 자신의 컴퓨터 무선인터넷카드도 5GHz를 사용할수 있는 것이어야만 한다.

 

Cisco Linksys인 경우 웹브라우저(firefox internet explorer, google chrome)에서 주로란에 192.168.1.1을 치고 관리자계정과 암호를 치면 자신의 라우터를 변경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위 화살표 표시한 부분을 바꿔주고

자신의 컴퓨터에서 무선네트워크 카드도 5GHz로 바꿔주면 된다.

라우터마다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다르니 자신의 라우터 설명서를 참조하면 된다.

 

2) Channel바꾸기.

위 첨부한 그림에 Channel이라는게 있는데 보통 auto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무선라우터들도  auto로 되어 있어서 미국의 경우 1~11까지를 쓰는데 한국은 1~13까지란다.

내가 사는 곳은 무선 인터넷 channel사정을 보면 너무 복잡하기는 하지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믿고 공개..

 

안타깝게도 돈이 없어서 5GHz는 구입을 못하고 2.4GHz로 삐데고 있는중

 

대부분 자동설정을 해봐서 1, 6, 11을 쓰고 있다. 한국은 아마도 1,5,9,13이 대부분일 것이다.

따라서 자기 집 주위에 무선인터넷 channel이 무엇이 많은지 보고 그것들을 피해서 channel을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좀 좋아진다.

 

 

그러면 이렇게 co-channel도 0개로 되고 overlapping이 6개 정도 되지만 signal이 중복되지 않아서 그마나 좋은 결과를 얻는다.

그러면 위 channel은 뭘로 보냐면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후 실행하면 된다.

 

http://www.metageek.net/support/downloads/

여기가서 windows 7이나  windows xp용으로 다운 받아 설치하고 실행하면 된다.

자세한 사용설명은 이걸 보면 되고... 영어라서 근데.. ㅋㅋ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