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통계 GNU R의 통합개발환경(IDE)로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 사용하기 본문

과학과 기술/R 통계

통계 GNU R의 통합개발환경(IDE)로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 사용하기

부르칸 2018. 10. 8. 11:20

R 4.0이상은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2021. 2. 7)

 

통계소프트웨어 R은 주로 RStudio를 통합개발환경(IDE)로 사용하지만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도 사용할수가 있다.

우선 Microsoft R open을 설처히야 한다. cran에서 제공하는 R과 달리 선형대수에 사용하는 수학관련된 라이브러리가 5~10배정도 빠르므로 GNU R을 사용하였을때 실행속도가 느리다면 Microsoft R Open을 사용해보는것도 좋다.

 

Microsoft R Open 설치하기

왼쪽 링크 (https://mran.microsoft.com/download)에서 자신의 OS에 맞는걸 선택하여 클릭한다.  32bit는 제공하지 않는다. 현재 제공하는 OS는 윈도우, 우분투, 레드햇(페도라), 수세리눅스, OSX이다.

현재 GNU R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이것을 지우지 않고 Microsoft R Open을 설치해도 된다.

설치시 MKL을 설치할지말지 선택하는 체크박스가 나오는데 꼭 체크해서 설치하도록 한다.
아래와 같은 윈도우들이 설치할때 나타나는데 설치가 생각보다 오래걸리니깐 install을 클릭하고 좀 기다리는게 좋다.

 

위 설치를 다 마쳤으면 시작메뉴에 Microsoft R open폴더가 생성되었을 것이고 그 안에 Microsoft R Open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R이 실행된다. 생긴건 GNU과 별 다를바가 없다.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 설치하기

물론 Microsoft R Open을 설치하고 IDE로 rstudio를 사용해되 상관없다. rstudio의 옵션에서 어떤 R을 사용할지 선택하여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비주얼스튜디오를 통합개발환경으로 사용하려면 R Tools for Visual Studio를 설하여야 한다. 아래링크로 가서 무료로 쓸수 있는 community 버전을 선택하여 내려받는다.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vs/features/rtvs/

내려받은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 첫화면에 뭘 설치할지 선택하는윈도우가 뜨는데 이때 Data science and analystical application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뒤로 설치하는 쉬운데 거의 1.5GB를 내려받아 설치하게 되므로 아주 긴 시간이 걸린다.

 

실행해보기

시작메뉴에 Visual studio 2017 (설치버전에 따라 숫자가 바뀜)을 클릭하면 RStudio 와 비슷하지도 않은 개발환경이 뜰텐데 File -> New -> Project를 차례로 클릭하고

Project name으로 anova_ex1이라 지정한 후에
디렉토리 위치로는 c:\tmp\R_example로 설정하였고

이때 꼭 왼쪽 위에 개발환경 언어로 R을 선택해주어야만 한다.

Ok를 클릭하면  Rstudio랑 비슷하게 왼쪽위에 R script를 작성하는 윈도우, 왼쪽아래에는 R console, 오른쪽에는 그 이외에 다른 사항들이 표시된 윈도우가 뜬다.

 

간단한 예로 aov()의 help에 있는 예제를 script.R에 복사붙여넣기하고 Ctrl+Shift+Enter를 치면 script.R이 모두 실행된다.

## Set orthogonal contrasts.
op <- options(contrasts = c("contr.helmert", "contr.poly"))
(npk.aov <- aov(yield ~ block + N * P * K, npk))
summary(npk.aov)
coefficients(npk.aov)

## to show the effects of re-ordering terms contrast the two fits
aov(yield ~ block + N * P + K, npk)
aov(terms(yield ~ block + N * P + K, keep.order = TRUE), npk)


## as a test, not particularly sensible statistically
npk.aovE <- aov(yield ~ N * P * K + Error(block), npk)
npk.aovE
summary(npk.aovE)
options(op) # reset to previous

 

만약 Project를 사용하는것이 귀찮다면 File -> New -> File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은 윈도우에서 R과 Rscript라고 설정해주면

script2.R이라는 스크립트 작성창이 뜰것인데

여기에 좀전과 똑같은 예제를 복사붙여넣기 하여 Ctrl+Shift+enter를 눌러주면 실행된다.
이때 저장된 디렉토리에서 파일을 불러와야할 일이 있으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빨간 화살표기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여 작업디렉토리를 원하는 곳으로 바꿔주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