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화성학 입문 기초 강좌: 제1장 서론(2) 본문

음악이론

화성학 입문 기초 강좌: 제1장 서론(2)

부르칸 2018. 4. 16. 09:18

16. Diatonic scale에서 C에서 3번째음인 E까지의 간격과 D에서 세번째 음인 F까지의 간격은 둘 다 세번째이지만 간격이 다르다. C에서 E까지는 C-D와 D-E인 두개의 tone을 가지고 있는 반면, D에사 F까지는 D-E인 하나의 tone과 E-F인 semitone을 가지고 있어 같은 세번째음이라도 다른 간격을 가지고 있다. 이를 정확히나타내기 위하여 아래 4가지로 음정을 구분한다.

  • 완전 (perfect)
  • (augmented)
  • (major)
  • (minor)
  • (diminished)

17. 일단은 쉽게 아래와 같이 암기해두면 편하다

1도

 2도

 3도

 4도

 5도

 6도

 7도

 8도

 완전
 Perfect

 장
 Major

 장
 Major

 완전
 Perfect

 완전
 Perfect

 장
 Major

 장
 Major

 완전
 Perfect

  • 2, 3, 6, 7은 장
  • 1, 4, 5, 8은 완전

왜 이렇게 되는지는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18. 장(major) 음정에서 임시표를 붙여 chromatic semitone을 이용하여 간격을 좁히면 단(minor) 음정이 된다.
예를들어 C-E는 장3도인데 E를 Eb으로 낮추었을때 C-Eb은 단3도이다. 또한 E를 낮추지말고 C를 높이어 C#-E도 역시 단3도이다. 이때 확실히하여야 할것은 반드시 chromatic semitone을 이용하여야만 하고 diatonic semitone을 이용하면 안된다. 비록 Eb과 D#이 같은 음을 내지만 C-E를 단3도로 만든다고  C-D#으로 하거나 C#과 같은 음인 Db-E로 한다면 이는 더이상 3도의 화음이 아니다.
아래 단2도, 3도, 6도, 7도, 9도의 예시를 들었으니 각자 검토해보면 좋다.

19. 완전(perfect)음정과 장(major)음정에 chromatic semitone을 이용하여 간격을 넓히면 증(augmented) 음정이 된다.
예를들어, C-F는 완전4도인데 F를 F#으로 하거나 C를 Cb으로 하면 증4도(augmented 4th)가 된다. C-A는 장6도인데 C-A#와 Cb-A는 증6도가 된다. 증3도와 증7도는 잘 사용되지 않고 증2도, 증4도, 증6도는 자주 사용되며 증5도는 간혹 사용된다.

20. 완전(perfect)와 단(minor) 음정에 chromatic semitone을 이용하여 간격을 좁히면 감(diminished) 음정이 된다.  단2도 음정을 더 축소시키면 같은 음이므로 이는 예외로 한다. 똑같은 이유로 인하여 단9도 음정도 더 간격을 좁힌다고 하여 감(diminished)가 되지 못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정은 단7도이고, 단3도, 단4도, 단5도도 자주 사용된다.

21. 두 개의 음이 상대적으로 서로 자리를 바꾸었을때 이를 자리바꿈(inversion)이라고 한다. 아래 예를 보면 C가 아래음이고 G가 윗음이었지만 그 다음에 자리바꿈을 하여 G가 아래음이 되고 C가 윗음이 되었다.

이때 C-G은 완전5도이고 G-C는 완전4도이다. 항상 inversion된것의 음도는 9에서 빼면된다. 5도인것을 자리빠꿈을 하였을때는 4( = 9 - 5)도가 된다. 3도를 자리바꿈하면 6도가 되고 2도를 자리바꿈하면 7도가 된다. unison은 자리바꿈을 할수가 없으며 octave가 unison이 되었을때에는 자리바꿈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완전음정은 자리바꿈하더라도 완전음정으로 남아있고, 자리바꿈하였을때 장음정은 단음정이 되고, 단음정은 장음정이 된다. 증음정은 감음정이 되고, 감음정은 증음정으로 변한다.

22. C-E는 major 3rd인데 이를 자리바꿈하면 E-C가 되고 minor 6th가 된다. 즉 아래 그림 (가)에서 다장조 C-E까지는 장3도이고 이를 자리바꿈하여 그림 (나)에서보는것처럼  E-C까지는 단6도가 된다. 원래 E의 으뜸음은 올림표가 4개 붙은 마장조에서 E-C#까지해야 장6도가 되는 것인데(그림 다) 윗음 C#을 C로 낮추었기때문에 단6도가 되는 것이다(그림 라).

23. 음정은 협음정(consonant interval)불협음정(dissonant interval)로 분류할수 있다. 협음정은 unison, octave, 완전5도, 완전4도, 장3도와 장 6도, 단3도와 단6도이다. 이 이외의 모든 음정은 불협음정이다(2도 7도 9도 11도 13도 그리고 모든 augmented와 모든 diminished).

24. 협음정은 완전협음정(perfect consonant interval)불완전협음정(imperfect consonant interval)으로 더 나눌수 있다. 완전협음정은 unison, octave, 완전4도, 완전5도이고 불완전협음정은 장3도, 장6도, 단3도와 단6도이다. 완젼협음정은 둘중 하나를 semitone으로 바꾸면 불협음정(disonance)이 된다.  하지만 장6도와 장3도는 단3도와 단6도로 바꿀수있고 단 3도와 단6도는 장3도와 장6도로 바꿀수 있어 semitone으로 바꾸더라도 여전히 협음정에 머물러 있다. 이것이 완전협음정과 불완전협음정의 차이이다.

아래 표를 보면 지금까지 말했던 것을 일목요연하게 알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