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Independent-samples t test (SPSS 사용설명서 10) 본문

과학과 기술/SPSS

Independent-samples t test (SPSS 사용설명서 10)

부르칸 2015. 3. 4. 14:36
Independent-samples t test는 독립적으로 얻어진 두 데이터가 얼마나 다른지를 보는 것이다.

예를들어 신용카드 회사에서 한 그룹은 할인된 이자율을 적용하는 광고를 받고 다른 그룹은 표준 이자율을 적용받는 광고를 받았다고 하자. 이때 두 그룹에서 사용하는 돈의 액수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수 있다.

우선 아래 데이터를 받고


creditadv.csv

SPSS에서 읽고 creditadv.sav로 저장한다. 잘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될것이다.



샘플의 observation 갯수는 500

id는 참가자의 ID를 나타내고

insert는 광고의 종류, 0은 표준이자율이고 1이 새로 광고한 이자율

dollars는 쓴 돈을 나타낸다.


이제 independent t test를 실행해보자.

Analyze > Compare Means > Independent-Samples T Tes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이제 위 그림에 나와 있는데로 변수를 지정한다.

1) 왼쪽에 있던 dollars라는 변수를 선택한 후에 오른쪽으로 향한 파란색 화살표를 클릭하면 dollars가 Test Variables로 지정된다.

2) 이제 Group Variables를 지정하는데 역시 insert를 선택한 후에 아까 눌렀던 화살표 밑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Group Variables로 지정한다.

3) Define Group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하나 뜬다.


1) Group 1을 insert의 0이라는 값을 가진 사람들로 지정하고, Group2를 insert의 값이 1을 갖는 사람들로 지정한다. 0과 1을 각각 입력하면 된다.

2) Continue를 클릭하고 OK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는다.




첫번째 표만 보더라도 표준이자율 즉 insert가 0인 그룹이 더 적은 액수의 돈을 썼다. 약 71달라 정도 차이가 난다.


두번째 표에서 Levene's Test를 보자.


F값이 1.190이고 p-value가 0.276 ( > 0.05 )이므로 두 그룹의 variance는 다르지 않다고 볼수 있다. 따라서 결과의 두번째줄에 있는 것들 (Equal variances not assumed)의 결과들은 무시해도 된다.

  • t test statistics의 값은 -2.2
  • degress of freedom은 500-2 = 498
  • p-value는 0.024 ( < 0.05 )이므로 두 그룹간의 차이 71.1은 우연히 생긴것이 아니며 광고에 의한 효과라고 볼수 있다.
  • 신뢰수준 95%에서 두 그룹간의 차이는 최소가 -132.9이고 최대가 -9.3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