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One-sample t test (SPSS 사용설명서 8) 본문

과학과 기술/SPSS

One-sample t test (SPSS 사용설명서 8)

부르칸 2015. 3. 2. 17:50

One-sample t test는 샘플의 평균이 얼마나 우리가 원하는 값과 멀어져 있는지 보는 것이다.

우선 아래 파일을 SPSS에 읽어들인다. csv파일이므로 적절히 읽어들이면 된다. ㅋㅋ 


brakes.csv


위 파일을 잘 불러들였다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File >> Save를 클릭하거나 Ctrl+S를 눌러서 brakes.sav라고 저장하자.


위 데이터는 공장에서 만드는 브레이크를 무작위로 샘플링하여 그 지름을 mm 단위로 측정한 것이다.

그리고 이 지름은 322 mm가 되어야 정상이다.

이제 모집단의 브레이크의 지름이 322보다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t test를 통하여 알아보자. 


우선 Analyze >> Compare Means >> One-Sample T Test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1) 왼쪽 네모칸에 있던 diameters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 후에 그 오른쪽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Test Variables에 diameters가 이동하도록 한다.

2) 우리가 비교하고자 하는 322를 Test Value 란에 입력한다.

3) Options를 클릭하면 또다른 윈도우가 뜨는데

4) Confidence Intervals Percentage에 90%를 입력한다. 보통 95%로 하면 되는데 confidence interval percentage를 바꾸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5) Continue를 클릭하고 OK를 클릭하면 결과를 볼수있다.



두번째 표의 맨 오른쪽에 90% confidence interval이 나온다.

Lower가 -0.0064이고 Upper가 0.0034이므로 샘플의 지름은 322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음을 알수 있다.


만약 아래 파일을 읽어서 One-sample t test를 실행한다면 결과가 좀 다를것이다.


brakes2.csv


위 파일의 t-test 결과는 다음과 같다.



Lower가 0.0096이고 Upper가 0.0189이므로 이 데이터를 샘플링한 모집단의 브레이크 직경은 322보다 크다고 할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