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SPSS에서 부분최소자승법(Partial least square, PLS) 사용 설정 방법 (SPSS사용설명서 27) 본문

과학과 기술/SPSS

SPSS에서 부분최소자승법(Partial least square, PLS) 사용 설정 방법 (SPSS사용설명서 27)

부르칸 2015. 5. 21. 15:22

SPSS에서 부분최소자승법(partial least square, project to latent variables, PLS)를 사용하려면 특별한 설정이 필요하다. 이상하게 메뉴는 있는데 안에 모듈이 없는 희안한 상태이다. ㅋㅋ


Python 2.7 설치

우선 python이라는 놈을 컴퓨터에 설치해야하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python의 여러가지 패키지가 같이 들어있는 anaconda라는 놈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anaconda라는 놈을 내려받아서 설치하는데 중요한 점  두 가지가 있는데

  • 자신의 SPSS가 32bit이면 anaconda도 32bit를 내려받아서 설치하고 자신의 SPSS가 64bit이면 anaconda도 64bit를 내려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 python은 버전이 2.7과 3.4가 있는데 SPSS과 같이 사용하려면 2.7을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

https://store.continuum.io/cshop/anaconda/

위 링크에 anaconda가 없다면 아래 사이트에 가서 product 중에 anaconda를 찾아서 내려받는다.

http://continuum.io/


Windows 환경 설정

윈도우 제어판을 잘 찾아보면 시스템이라는 놈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뜨는데 고급 > 환경변수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뜨면 사용자에 대한 변수 가운데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더 뜨는데

  • "변수 이름"에 SPSS_EXTENSIONS_PATH를 써 넣고
  • "변수 값"에 C:\Users\Username\AppData\Local\IBM\SPSS\Statistics\22\extensions를 써 넣는다.

여기서 Username은 진짜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자 명을 말한다. Username이라고 써 넣으면 안되고 Windows를 로그인할때 나오는 사용자 명을 말하는 것이다. 만약 PLS를 실행했을때 이상한 에러가 뜬다면 여기 자신의 사용자명을  띄어쓰기가 없는 간단한 영문명으로 고치고 본문의 설정을 다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확인, 확인, 확인을 클릭하고 로그오프 후에 다시 로그인 하거나 그게 귀찮다면 윈도우를 다시 부팅한다.


PLS extension module 설치

PLS extension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메뉴에서 Partial Least square를 실행해도 아무런 결과가 뜨지 않는다. PLS extension module을 IBM에서 내려받아야 하는데 그 위치는

https://www.ibm.com/developerworks/community/files/app?lang=en#/collection/bbe88aaf-f3cd-466a-83fb-592d48eecb1c

시간이 지나면 링크 주소가 바뀔수도 있으니 위 링크가 안된다면 아래 순서대로 찾아오면 된다.

우선 아래 사이트를 가서

http://www.ibm.com/developerworks/spssdevcentral

Resources라고 써 있는 곳에 IBM SPSS Statistics라고 써 있는 링크를 클릭한다.

새로운 웹페이지로 가면 Extensions, Tools, and Utilities라고 써 있는 걸 잘 찾아서 Statistical Tools를 클릭한다. 

여러가지 툴들의 목록이 뜰텐데 PLS.spe라는 놈을 잘 찾아서 내려 받는다. 내려받은 위치를 잘 기억해 두어야 나중에 이걸 SPSS에서 설치할 수 있다. 현재 2015년 5월21일에 내려받을걸 여기 올리니깐 새로운 걸 받지 않고 그냥 편하게 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내려받아도 된다. 

PLS.spe

이제 SPSS를 열어서 Edit > Options 를 클릭하면 윈도우가 하나 뜨는데

맨 아래 Python location에 Other installation of python 2.7을 클릭 한 후에 Browse를 클릭하여 자신이 설치한 anaconda python의 위치를 위와 같이 설정한다.

SPSS를 닫았다가 다시 연다.

Utilities > Extension Bundles > Install Local Extension Bundle...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하나 뜨는데 아까 자신이 받아두었던 PLS.spe라는 놈을 잘 찾아서 Open, OK를 클릭하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는 메세지창이 뜨게 된다. 만약 그런 창이 뜨지 않는다면 제대로 설치가 안된 것이니깐 본 게시글의 맨처음으로 돌아가서 뭐가 잘못되었는지 확인하면서 다시 처음부터 설정에 들어가야만 한다.

지금까지 잘 되었다면 Utilities > Extension Bundles > View Installed Extension Bundles를 클릭하면 PLS가 설치되었음을 볼수 있다.
흐흐 이제 PLS를 돌려볼수 있게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