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z score를 계산한후 box plot 그리기 (SPSS 사용설명서 6) 본문

과학과 기술/SPSS

z score를 계산한후 box plot 그리기 (SPSS 사용설명서 6)

부르칸 2014. 8. 5. 04:33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 받는다. 이것은 앞서 실행한 log transform의 결과를 저장한 것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telcom2.sav

 

z score를 계산하기

위 첨부파일을 SPSS에서 연 후에 아래 메뉴를 클릭한다.

Analyze > Descriptive Statistics > Descriptives...

 

 

 

  1. z scores를 계산하고자 하는 변수를 모두 Variables로 이동시킨다.
  2. Save standardized values as variables 앞에 있는 네모난 박스를 클릭하여 z scores를 저장할수 있도록 한다.
  3. OK를 클릭한다.

만약 skewness나 kurtosis를 보고자 한다면 3번을 실행하기 전에 Options를 눌러 skewness나 kurtosis를 클릭하여 체크박스를 활성화시키면 된다.

위와 같이 한 후에 SPSS의 데이터화면을 보면 새로운 변수가 5개 생겼음을 볼수 있다.

 

 

모두 변수명이 Z로 시작하였다.

 

Box plot 그리기

이제 z scores를 가지고 box plot을 그려보기로 하자.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클릭한다.

Graphs > Legacy Dialogs > Boxplot...

 

 

  1. Boxplot 종류로 simple을 선택하고
  2. Data in Chart Are에서 Summaries of separate variables를 선택한다.
  3. Define을 누른다.

이제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box plot를 그리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우선 그리고자 하는 변수를 왼쪽 변수리스트에서 선택한 후에 화살표를 눌러서 Boxes Represent로 옮겨 놓는다.
  2. Options를 선택하여 창이 하나 뜨면 missing values를 처리하는 방법 가운데 Excludes cases variable by variable을 선택한다. Exclude cases listwise를 선택하면 결측값이 하나라도 있는 경우에 그 case 모두를 지우게 된다.
  3. Continue를 클릭 한 후에 OK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box plot을 얻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