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알토 리코더 입문 6 - 가장조 연습 본문

리코더

알토 리코더 입문 6 - 가장조 연습

부르칸 2015. 5. 26. 09:52

가장조는 올림표가 3개 붙은 걸 말한다.

올림표 붙은 갯수에 따라 조 이름을 외우는 방법은 ... ㅋㅋ

학교에 불이 났는데 누구보다 내가 먼저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때..

살아가마 나부터...

사라가마나바다

ㅋㅋ


으뜸음 '라A'부터 쌓아보면 아래와 같이 된다.

도C와 파F와 솔G에서 올림표가 붙는다.

파#(F#)과 도#(C#)은 지난번 라장조에서 다 했으므로 이번에는 솔#(G#)의 알토리코더 운지법만 알아보자.


솔#(G#)의 알토리코더 운지법


첫째 옥타브

알토리코더의 솔#(G#)은 라b(Ab)과 같고 이 운지법은 소프라노 리코더에서 사용하면 레#(D#) 또는 미b(Eb)이 된다.




둘째 옥타브

아래 3개의 운지법 중에서 첫번째 것이 가장 잘 소리가 난다.

나머지는 시도해보고 자신의 리코더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세번째 옥타브

세번째 옥타프 솔#(G#)은 의외로 쉽게 소리가 난다. over blow하지 않고 나는 소리중에 가장 높은 음이다. 

아래 운지법 중에 첫번째 것과 세번째 것이 가장 소리가 잘 난다.

전부해보고 자신의 리코더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이제 가장조 동요 악보를 연주해보자. 


기차길옆 오막살이 아기아기 잘도잔다. 칙폭 칙칙 폭폭 기차소리 요란해도



노을.. 바람이 머물다간 들판에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연기 색동옷 갈아입은 가을언덕에 빨갛게 노을이타고 있어요 허수아비 팔벌려 웃음짓고 초가지붕 둥근박 꿈꿀때 고개숙인 논밭에 열매 노랗게 익어만가는...


아빠힘내세요 딩동댕 초인종 소리에 언른 문을 열었더니 그토록 기다리던 아빠가 문앞에 서 계셨죠 너무나 반가워 웃으며 아빠하고 불렀는데 어쩐지 오늘 아빠의 얼굴이 우울해 보이네요 무슨일이 생겼나요 무슨 걱정있나요


친구와 함께라면 맑은 공기 마시며 친구와 산에 오르면 답답한 마음들이 바다처럼 넓어져요 친구야 너와함께라면 이세상 어려울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