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편집기를 이용한 programming과 script 만들기 (Matlab 사용법 4) 본문

과학과 기술/Matlab

편집기를 이용한 programming과 script 만들기 (Matlab 사용법 4)

부르칸 2015. 3. 31. 06:56

편집기editor를 이용한 programming과 script 만들기 (Matlab 사용설명서 4)

지금까지는 Matlab의 command window에 명령어를 한줄씩 입력하여 결과를 얻었지만 이는 매우 불편한 방법이다.

이제 matlab에서 제공하는 편집기를 이용하여 script를 작성하여 단번에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편집기 열기

Matlab에서 제공하는 편집기를 열려면 아래와 같이 마우스로 New를 클릭한 후에 Script를 클릭한다.

또한 아래 나와 있듯이 Ctrl+N을 눌러도 된다.

다른 방법으로 command window에서 edit이라고 입력해도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편집기가 열릴 것이다.



편집기에서 script 만들기

이제 편집기를 열었으면 편집기에 명령행을 쳐 넣으면 된다.

명령어는 앞서 command window에 입력한 것과 똑같다.

예를 들어 난수 50개를 만들어 이를 그래프로 그린다고 해보자.

command window에서 실행했다면 아래와 같이 한줄 입력하고 에러가 있는지 보고 한줄 입력하고 에러가 있는지 보고.. 등등 실행했을 것이다.

>> n = 50;
>> r = rand(n,1);
>> plot(r)

그러나 명령어가 손에 좀 익으면 에러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고 하고자 하는 명령어를 편집기에 모두 입력한 다음에 한꺼번에 실행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

즉, 위 command window에 실행한 3개의 명령어를 한꺼번에 편집기에 입력한 후에 Ctrl+S를 누르던지 Editor의 아이콘 중에 Save를 클릭하여 파일명을 plotrand.m이라고 하여 저장하자.


Script 실행하기

Script를 실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 첫번째로 Editor 화면에 Run 버튼을 클릭하는 것이다.

Run 버튼을 클릭하는 대신 키보드에 F5를 눌러도 된다.

2) 또한 실행하는 방법으로 command windows에서 plotrand라고 입력하면 된다. 이는  script를 저장한 파일명 중에 확장자 .m을 제외한 이름이다.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이상한 그래프가 그려진다.

난수발생으로 그린 그래프이므로 모양은 아래 그래프와는 다를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