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통계 R 사용설명서 - R업그레이드 할때 패키지package도 같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본문

과학과 기술/R 통계

통계 R 사용설명서 - R업그레이드 할때 패키지package도 같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부르칸 2016. 5. 9. 08:34

R은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upgrade)하는걸 지원하지 않는다.

더 귀찮은 것은 R을 업그레이드 했을때 이전에 설치했었던 패키지(package)를 다시 업그레이드 해줘야 하는데 어떤 사람은 이전 낮은 버전에서 설치해두었던 패키지를 다시 새 버전에도 똑같이 설치를 다시해줘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패키지를 새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번에 R이 3.2.5에서 3.3.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우선적으로 해야할것은 R부터 업그레이드...

자동적인 업그레이드가 없으므로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가서 기존 버전 R-3.2.3을 제거 한다.

R 사이트로 가서 새로 나온 R-3.3.0을 내려받은 후에 설치한다.


다음으로 해야할것 R package 업데이트

R이 3.2.x에서 3.3.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므로 패키지 디렉토리도 바뀌게 되므로 3.2.x에서 사용했던 패키지는 사용할수 없다. 그렇다면 기존에 설치해 두었던 패키지를 기억해두었다가 다시 설치해야하는가? 그렇지 않다. 그냥 쉽게 기존의 R package 디렉토리를 통째로 복사하면 된다.


컴퓨터 시스템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개 R package가 설치되는 디렉토리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usernames라고 한건 자신이 컴퓨터 로그인할때 사용하는 이름을 말한다.


c:\Users\usernames\Documents\R\win-library\3.2\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R-3.3.0의 패키지가 설치될 디렉토리는 다음과 같다. 아래 디렉토리는 R 3.3.0에서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만들어져 있지 않을 것이다. 없다면 3.3이라는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면된다.


c:\Users\usernames\Documents\R\win-library\3.3\


그리고 c:\Users\usernames\Documents\R\win-library\3.2\에 있던 모든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c:\Users\usernames\Documents\R\win-library\3.3\로 이동하거나 복사한다.


이제 R-3.3.0을 실행하고 R console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 update.packages(ask='graphics',checkBuilt=TRUE)


그러면 3.2에서 사용하였던 패키지들이 3.3에서도 사용할수 있도록 저절로 업데이트가 된다.

이렇게 하면 굳이 하나씩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