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후한서 군국지 유주 탁군 본문

고전모음

후한서 군국지 유주 탁군

부르칸 2013. 2. 27. 23:18

유주(幽州) 탁군(涿郡)

탁군(涿郡), 고제(髙帝)가 설치하였다. 낙양(雒陽)에서 동북쪽으로 1800리에 있다. 성(城)이 7개이고 가구수는 10,2218이며 인구수는 63,3754명이다.


1) 탁현(涿縣),
2) 주국(逎國). 후국(侯國)이다.[1]
3) 고안현(故安縣) 역수(易水)가 나오며 박수(雹水)가 나온다.[2]
4) 범양국(范陽國). 후국(侯國)이다.
5) 양향현(良鄉縣).
6) 북신성현(北新城縣). 분수문(汾水門)이 있다.[3]
7) 방성현(方城縣) 옛 광양국(廣陽國)에 속했는데 임향(臨鄉)이 있고,[4] 독정(督亭)이 있다.[5]


[1] 史記漢武帝至鳴澤, 服䖍曰在縣北界. 사기(史記)에서 말하기를 한(漢) 무제(武帝)가 명택(鳴澤)에 이르렀다고 했다. 복건(服䖍)이 말하기를 탁현(縣)의 북쪽 경계에 있다고 했다.
[2] 案本紀, 永元十五年復置縣鐵官. 안(案) 본기(本紀)에서 영원(永元)  15년에 고안현에 철관(鐵官)을 다시 설치했다고 했다.
[3] 史記曰趙與燕分門. 사기(史記)에서 말하기를 조(趙)가 연(燕)에게 분문(分門)을 주었다고 했다.
[4] 故縣, 後省. 惠文王與燕臨樂. 전한(前漢)의 탁군 임향현으로 후에 성(省)이 되었다. 조(趙) 혜문왕(惠文王) 이 연(燕)에게 임락(臨樂)을 주었다.
[5] 劉向 别錄 曰..督亢, 膏腴之地. 史記 荆軻奉督亢圖入秦. 유향(劉向)의 별록(别錄)에서 말하기를 독항(督亢)은 고유(膏腴)의 땅이라고 했다. 사기(史記)에서 말하기를 형가(荆軻)는 독항(督亢)의 지도를 가지고 진(秦)으로 들어갔다.

涿郡, 髙帝置. 雒陽東北千八百里. 七城, 户十萬二千二百一十八, 口六十三萬三千七百五十四. 涿, 逎 侯國,[1] 故安 易水出, 雹水出.[1] 范陽 侯國. 良鄉. 北新城 有汾水門.[3] 方城 故屬廣陽, 有臨鄉,[4] 有督亭.[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