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SPSS 사용법 - Dependent t Test 본문

과학과 기술/SPSS

SPSS 사용법 - Dependent t Test

부르칸 2013. 3. 1. 12:42

SPSS 사용법 - Dependent t Test (대응표본 t 검정)

앞선 Independent t test와는 달리 dependent t test는 같은 실험집단이 실험처치를 받은 후에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실험참가자는 모두 10명이며 실험처치를 받기 전에 측정값과 받은 후의 측정값을 모아 놓은 것이다.

이제 실험처치가 효과적으로 측정값을 바꾸어 놓았는지를 보기 위하여 dependent t test를 실행해 보기로 하자.

 

"Analyze >> Compare Means >> Compared-Samples T Tes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Dependent t test는 두 개의 변수를 하나의 짝을 이루도록하여 t test를 실행하므로 이 두 개의 변수를 한꺼번에 선택하여 Paired variables로 지정하여야 한다.

 

우선 PreTest를 마우스로 클릭한다. 키보드의 왼쪽 아래에 있는 Ctrl(Contol)키를 누른 상태에서 PostTest를 클릭하면 두개의 변수가 선택된다.

 

두 개의 변수가 선택된 상태에서 화살표를 클릭한 후에 OK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PreTest와 PostTest의 값 차이의 평균이 4.3임을 알수 있고 이 차이에 대한 p = 0.027 < 0.05이므로 PreTest와 PostTest의 값을 실험처치 전후를 비교해볼때 통계적으로 significant함을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