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히스토그램Histogram 그리기 (SPSS 사용설명서 2) 본문

과학과 기술/SPSS

히스토그램Histogram 그리기 (SPSS 사용설명서 2)

부르칸 2014. 8. 3. 10:35

히스토그램Histogram은 대개 scale data를 가지고 그리는데 scale data라는 우리가 보통 접하는 실수형 데이터를 의미하는 말이다. 즉 연속데이터를 말한다.


히스토그램을 그리기 위해서는 우선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클릭한다.

Analyze > Descriptive Statistics > Frequencies...


그러면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하나 뜨는데

1) Reset을 눌러 이미 있던 variables를 지우고, Amount of last sale(sale)을 선택한 후에 화살표 같은 걸 클릭하여 variables로 옮겨 놓는다. 

2) Statistics를 누르면 Frequencies: Statistics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보고자 하는 여러가지 것들을 체크하면 나중에 OUTPUT에 이러한 결과에 대한 값을 볼수 있다.

3) Continue를 클릭한다



 

4) Charts를 클릭한다

5) Frequencies: Charts라는 창이 하나 뜨면 Chart type에서 Histograms를 선택하고 그 아래에 Show normal curve on histogram을 체크표시를 해둔다.

6) Continue를 클릭한다.

7) 여기서 그냥 OK를 누르지 말고 Display frequency tables의 체크표시를 없애고 난 뒤에 OK를 클릭하여야 쓸데 없이 큰 테이블이 결과에 나오지 않는다.





아래 평균값과 표준편차 등의 값을 보여주고 있고



아래 그림이 히스토그램인데

앞서 normal curve를 표시하도록 체크하였으므로 아래 곡선으로 그려져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