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한서지리지 유주 어양군 본문

고전모음

한서지리지 유주 어양군

부르칸 2013. 2. 1. 06:44

유주(幽州) 어양군(漁陽郡)


어양군(漁陽郡), 진(秦)이 설치하였다. 왕망은 통로(通路)라 하였다. 유주(幽州)에 속한다. 가구수는 6,8802이고 인구수는 26,4116명이다. 속한 현은 12이다. 


1) 어양현(漁陽縣), 고수(沽水)가 새(塞) 밖으로부터 출발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어양군 천주현(泉州縣)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가는데 750리를 흐른다. 철관(鐵官)이 있다. 왕망은 득어(得漁)라고 했다. 

2) 호노현(狐奴縣), 망(莽)은 거부(舉符)라 했다. 

3) 노현(路縣), 망(莽)은 통로정(通路亭)이라 했다. 

4) 옹노현(雍奴縣), 

5) 천주현(泉州縣), 염관(鹽官)이 있다. 망(莽)은 천조(泉調)라고 했다. 

6) 평곡현(平谷縣), 

7) 안락현(安樂縣), 

8) 제해현(厗奚縣), 망(莽)은 돈덕(敦徳)이라 했다.[1] 

9) 광평현(獷平縣), 망(莽)은 평광(平獷)이라 했다.[2] 

10) 요양현(要陽縣), 도위(都尉)가 다스린다. 망(莽)은 요술(要術)이라 했다.[3] 

11) 백단현(白檀縣), 혁수(洫水)가 북쪽 만이(蠻夷)에서 나온다.[4]

12) 활염현(滑鹽縣), 망(莽)은 광덕(匡徳)이라 했다.[5]


[1] 孟康曰厗音題字或作蹄. 맹강(孟康)이 말하기를 제(厗)의 음은 제(題)이고 혹 제(蹄)로도 쓴다고 했다.

[2] 服䖍曰獷音鞏師古曰音九永反又音鑛. 복건(服䖍)은 獷의 음이 공(鞏)이라고 했다. 사고(師古)는 경(九永反)인데 음은 광(鑛)이라 했다.

[3] 師古曰音一妙反. 사고(師古)는 음이 요(一妙反)라고 했다.

[4] 師古曰洫音呼鵙反. 사고(師古)는 洫의 음은 혁(呼鵙反)이라고 했다.

[5] 應劭曰明帝更名鹽. 응초(應劭)는 명제(明帝)가 이름을 염(鹽)으로 바꾸었다고 했다.


漁陽郡, 秦置. 莽曰通路. 屬幽州. 戸六萬八千八百二, 口二十六萬四千一百一十六. 縣十二. 漁陽, 沽水出塞外, 東南至泉州, 入海. 行七百五十里. 有鐵官. 莽曰得漁. 狐奴, 莽曰舉符. 路, 莽曰通路亭. 雍奴, 泉州, 有鹽官. 莽曰泉調. 平谷, 安樂, 厗奚, 莽曰敦徳.[1] 獷平, 莽曰平獷.[2] 要陽, 都尉治. 莽曰要術.[3] 白檀, 洫水出北蠻夷.[4] 滑鹽, 莽曰匡徳.[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