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한서 지리지 병주 안문군 본문

고전모음

한서 지리지 병주 안문군

부르칸 2013. 2. 27. 23:16

병주(并州) 안문군(鴈門郡)

안문군(鴈門郡), 진(秦)에서 설치하였다. 구주산(句注山)이 음관(隂館)에 있다. 왕망은 전적(填狄)이라 했다. 병주(并州)에 속한다. 가구수는 7,3138이고 인구수는 29,3454명이다. 현은 14개이다.


1) 선무현(善無縣), 망(莽)은 음관(陰館)이라 했다.
2) 옥양현(沃陽縣), 염택(鹽澤)이 동북쪽에 있고 장승(長丞)이 있다. 서부도위(西部都尉)가 다스린다. 왕망은 경양(敬陽)이라 했다.
3) 번치현(繁畤縣), 망(莽)은 당요(當要)라 했다.[1]
4) 중릉현(中陵縣), 망(莽)은 차해(遮害)라 했다.
5) 음관현(陰館縣), 누번향(樓煩鄉)이다. 경제(景帝)가 후원(後元) 3년에 설치했다. 누두산(累頭山)에서 치수(治水)가 나오는데 동쪽으로 흘러 천주(泉州)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가며 6개의 군을 지나고 1100리를 흐른다. 왕망은 부대(富代)라 했다.[2]
6) 누번현(樓煩縣), 염관(鹽官)이 있다.[3]
7) 무주현(武州縣), 망(莽)은 환주(桓州)라 했다.
8) ▩도현(▩陶縣),[4]
9) 극양현(劇陽縣), 망(莽)은 선양(善陽)이라 했다.
10) 곽현(崞縣), 망(莽)은 곽장(崞張)이라 했다.[5]
11) 평성현(平城縣), 동부도위(東部都尉)가 다스린다. 망(莽)은 평순(平順)이라 했다.
12) 날현(埒縣), 망(莽)은 전적정(填狄亭)이라 했다.
13) 마읍현(馬邑縣), 망(莽)은 장소(章昭)라 했다.[6]
14) 강음현(彊陰縣), 제문택(諸聞澤)이 동북쪽에 있다. 왕망은 복음(伏隂)이라 했다.


[1] 師古曰畤音止. 사고(師古)는 畤의 음이 지(止)라고 했다.
[2] 師古曰累音力追反. 治音弋之反. 燕刺王傳作台字. 사고(師古)는 累의 음이 루(力追反)이고 治의 음은 이(弋之反)라고 했다. 연자왕전(燕刺王傳)에서는 이(台) 로 썼다.
[3] 應劭曰故樓煩胡地. 응초(應劭)가 말하기를 옛 루번(樓煩) 호(胡)라고 했다.
[4] 孟康曰音注. 宋祁曰▩. 景夲作汪音枉. 맹강(孟康)은 ▩의 음이 주(注)라고 했다. 송기(宋祁)는 ▩라고 했다. 경도(景夲)에서는 汪로 썼는데 음은 왕(枉)이다.
[5] 孟康曰音郭. 맹강(孟康)은 말하기를 崞의 음은 곽(郭)이라고 했다.
[6] 師古曰..晉太康地記云, 秦時建此城輒崩不成, 有馬周旋馳走反覆, 父老異之, 因依以築城, 遂名為馬邑. 사고(師古)가 진태강지기(晉太康地記)를 인용하며 말하기를 진(秦) 때에 이 성을 세우고 번번이 무너져 이루지 못하였는데 말이 있어 성의 주위를 반복하여 달렸었다. 어른들이 그것을 기이하게 여겨서 이를 의지하여 성을 쌓았으므로 마읍(馬邑)이라고 한 것이라고 하였다.

鴈門郡, 秦置. 句注山在隂館. 莽曰填狄. 属并州. 戸七萬三千一百三十八. 口二十九萬三千四百五十四. 縣十四. 善無, 莽曰陰館. 沃陽, 鹽澤在東北, 有長丞. 西部都尉治. 莽曰敬陽. 繁畤, 莽曰當要.[1] 中陵, 莽曰遮害. 陰館, 樓煩鄉. 景帝後三年置. 累頭山, 治水所出, 東至泉州, 入海, 過郡六, 行千一百里. 莽曰富代.[2] 樓煩, 有鹽官.[3] 武州, 莽曰桓州. ▩陶,[4] 劇陽, 莽曰善陽. 崞, 莽曰崞張.[5] 平城, 東部都尉治. 莽曰平順. 埒, 莽曰填狄亭. 馬邑, 莽曰章昭.[6] 彊陰, 諸聞澤在東北, 莽曰伏隂.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