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한서 지리지 유주 요서군 본문

고전모음

한서 지리지 유주 요서군

부르칸 2013. 2. 25. 19:48

요서군(遼西郡)


요서군(遼西郡), 진(秦)에서 설치하였다. 작은 강들이 48개이고 모두 합쳐 3416리를 흘러간다. 유주(幽州)에 속한다. 가구수는 7,2654이고 인구수는 35,2325명이다. 현은 14개이다. 


1) 차려현(且慮縣), 고묘(高廟)가 있다. 왕망은 서려(鉏慮)라고 하였다.[1] 

2) 해양현(海陽縣), 용선수(龍鮮水)가 동쪽으로 봉대수(封大水)로 들어간다. 봉대수(封大水)와 완허수(緩虚水)는 모두 남쪽으로 바다로 들어간다. 염관(鹽官)이 있다. 

3) 신안평(新安平), 이수(夷水)가 동쪽으로 새(塞) 밖으로 들어간다. 

4) 유성현(栁城縣), 마수산(馬首山)이 현의 서남쪽에 있다. 참류수(參栁水)가 북쪽으로 海로 들어간다.  서부도위(西部都尉)가 다스린다. 

5) 영지현(令支縣), 고죽성(孤竹城)이 있다. 망(莽)은 영씨정(令氏亭)이라고 하였다.[2] 

6) 비여현(肥如縣), 현수(玄水)가 동쪽으로 유수(濡水)로 들어간다. 유수(濡水)는 남쪽으로 해양현(海陽縣)으로 들어간다. 또한 노수(盧水)가 있어 남쪽으로 현수(玄水)로 들어간다. 왕망은 비이(肥而)라고 하였다.[3] 

7) 빈종현(賔從縣), 망(莽)은 면무(勉武)라고 하였다. 

8) 교려현(交黎縣), 유수(渝水)가 상류에서 새(塞) 밖에서 만나서 남쪽으로 바다로 들어간다. 동부도위(東部都尉)가 다스린다. 왕망은 금로(禽虜)라고 하였다.[4] 

9) 양락현(陽樂縣), 

10) 호소현(狐蘇縣), 당취수(唐就水)가 도하현(徒河縣)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간다. 

11) 도하현(徒河縣), 망(莽)은 하복(河福)이라 하였다. 

12) 문성현(文成縣), 망(莽)은 언로(言虜)라 하였다. 

13) 임유현(臨渝縣), 유수(渝水)가 상류에서 백랑수(白狼水)를 받고 동쪽으로 새(塞) 밖으로 들어간다. 또한 후수(侯水)가 있는데 북쪽으로 유수(渝水)로 들어간다. 왕망은 풍덕(馮徳)이라 했다.[5]

14) 유현(絫縣), 하관수(下官水)는 남쪽으로 바다로 들어간다. 또한 갈석수(揭石水)와 빈수(賔水)가 있는데 모두 남쪽으로 하관수(官)로 들어간다. 망(莽)은 선무(選武)라 했다.[6]


[1] 師古曰且音子余反慮音廬.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且의 음은 져(子余反)라 했고 慮의 음은 려(廬)라고 했다.

[2] 應劭曰故伯夷國今有孤竹城令音鈴孟康曰支音秪師古曰令又音郎定反. 응초(應劭)가 말하기를 옛 백이국(伯夷國)인데 지금 고죽성(孤竹城)이 있으며 令의 음은 령(鈴)이라 했다. 맹강(孟康)이 말하기를 支의 음은 지(秪)라고 했다. 사고(師古)는 말하기를 令은 또한 음이 렁(郎定反)이라 했다.

[3] 應劭曰肥子奔燕燕封於此也師古曰濡音乃官反○宋祁曰入玄當作入畜. 응초(應劭)가 말하기를 비자(肥子)가 연(燕)으로 달아나니 연(燕)이 이곳에 봉하였다고 했다.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濡의 음은 놘(乃官反)이라 했다. 송기(宋祁)는 말하기를 入玄은 당연히 入畜으로 써야한다고 했다.

[4] 應劭曰今昌黎師古曰渝音喻其下並同. 應劭(응초)가 말하기를 지금 昌黎(창려)라고 했다. 師古(사고)는 말하기를 渝의 음은 유(喻)라고 했다. 그 아래는 모두 같다.

[5] 師古曰馮讀曰憑. 師古(사고)가 말하기를 馮은 憑(빙)으로 읽어야 한다고 했다.

[6] 師古曰絫音力追反. 師古(사고)가 말하기를 絫의 음은 루(力追反)라고 했다.


遼西郡, 秦置. 有小水四十八, 并行三千四十六里. 屬幽州. 戸七萬二千六百五十四,口三十五萬二千三百二十五. 縣十四. 且慮, 有高廟. 莽曰鉏慮.[1] 海陽, 龍鮮水東入封大水. 封大水 緩虚水 皆南入海. 有鹽官. 新安平, 夷水東入塞外. 栁城, 馬首山在西南. 參栁水北入海. 西部都尉治. 令支, 有孤竹城. 莽曰令氏亭.[2] 肥如, 玄水東入濡水. 濡水南入海陽. 又有盧水南入玄. 莽曰肥而.[3] 賔從, 莽曰勉武. 交黎, 渝水首受塞外, 南入海. 東部都尉治. 莽曰禽虜.[4] 陽樂, 狐蘇, 唐就水至徒河入海. 徒河, 莽曰河福. 文成, 莽曰言虜. 臨渝, 渝水首受白狼, 東入塞外. 又有侯水, 北入渝. 莽曰馮徳.[5] 絫, 下官水南入海. 又有揭石水 賔水 皆南入官. 莽曰選武.[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