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GLM을 이용하여 Random Effect 모델 실행하기 (SPSS 사용설명서 24) 본문

과학과 기술/SPSS

GLM을 이용하여 Random Effect 모델 실행하기 (SPSS 사용설명서 24)

부르칸 2015. 4. 17. 11:03

http://dogmas.tistory.com/393에서 식료품체인점에 대한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행했었다. 이때 fixed factor만 고려했었는데 이제 식료품체인점 분석에서 random factor를 하나더 고려하여보자.


Random factor에 대해서는 http://dogmas.tistory.com/392를 참고하면 된다.


본 사용설명서에서 하고자 하는 분석은 식료품체인점에서 소비하는 돈의 양이 쿠폰의 종류와 누구와 함께 물건구매를 하는지에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런데 식료품 체인점은 전국적으로 퍼져위치해 있고 이들 체인점에대한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지 않고 무작위로 뽑은 데이터만 가지고 분석을 하므로 체인점의 위치를 random factor로 고려하여야만 한다.


우선 아래 데이터를 받아서 SPSS에서 불러들여 grocerry_random.sav로 저장한다.


grocery_random.csv


위 파일을 받아서 제대로 SPSS에서 불러들이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된다.



ampspent는 구매한 양을 나타내고

shopfor는 누구랑 같이 구매하는지를 나타내며( 1은 혼자가는 것이고, 2는 배우자랑 같이 가는 것이며, 3은 가족끼리)

usecoup는 어떤 쿠폰을 사용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1은 쿠폰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2는 신문에서 나온것을 사용하고, 3은 우편으로 오는 것을 사용하며 4는 2와 3을 둘다 사용하는 것이다)


Fixed Factor만 이용하여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실행

Random factor를 고려하기 전에 우선 fixed factor만 고려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행하여보자.

Analyze > General Linear Model > Univariate...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뜨는데


Dependent Variables에 amtspent를 지정하고

Fixed factors에 shopfor와 usecoup를 지정한 후에

Options를 클릭한다.

Display 항목 중에 Estimates of effect size를 클릭한다.

Continue를 누르고 OK를 누른다.


결과보기



위 표는 between-subject의 영향을 본 결과이다.

shopfor, usecoup, shopfor*usecoup 모두 p-value가 0.000으로 통계적으로 의미있다고 나왔다. 

이 결과가 random factor를 고려하였을때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자.


Random Facot를 고려하여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실행

Fixed factor로 shopfor와 usecoup를 지정하여 ANOVA를 실행했었는데 이제 storeid를 random factor로 지정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행하여보자. 

아까와같이 Analyze > General Linear Model > Univariate...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Random Factor에 storeid를 지정한다. 그리고 Model을 클릭하여 Full factorial을 Custom으로 고친 후에 shopfore, usecoup, storeid는 Main effect로 지정하고 shopfor와 usecoup을 interaction으로 지정한다.

Continue를 누르고 OK를 누른다.


결과보기

아래 표는 random effect model의 between-subjects 결과이다.

fixed factor만 고려했을때에는 에러가 1522377이었는데 지금은 그 값이 1073908로 감소하였다.

또한 그만큼 partial eta squared도 증하였음을 보여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