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SPSS 사용법 - Oneway ANOVA 본문

과학과 기술/SPSS

SPSS 사용법 - Oneway ANOVA

부르칸 2013. 3. 18. 21:19

SPSS 사용법 - Oneway ANOVA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란 1개의 종속변수가 1개의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변화하는지 검정하는 방법이다. 예를들어 우리나라에 사는 가정이 소득수준에 따라 라면소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볼때 소득수준을 상, 중, 하로 나누었다면 oneway ANOVA로 분석할수가 있다. 그리고 소득수준을 단순히 상과 하로 나누었다면 oneway ANOVA는 t test와 똑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즉, F = t^2이다.

 

우선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서 SPSS에서 불러들인다. 쉼표로 나누어진 텍스스형식 파일이므로 적절한 과정이 필요하다.

첨부파일:  1anova.csv

 

불러들인후에 변수 Group은 nominal로 지정하고 Extraversion은 scale로 지정한다.

 

이제 "Analyze >> Compare Means >> One-Way ANOV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나타난다.

 

 

위와같이 실행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는다.

 

Between-Groups의 degrees of freedom(df)는 전체 Group의 갯수 4개에서 1개를 뺀 3이다.

Within-Groups의 df는 전체 subjects갯수 28개에서 Group의 갯수 4를 뺀 24이다.

p-value는 0.057이므로 marginally significant라고 할수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