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한서 지리지 유주 우북평군 본문

고전모음

한서 지리지 유주 우북평군

부르칸 2013. 2. 1. 06:47

한서(漢書) 유주(幽州)

우북평군(右北平郡)


우북평군(右北平郡), 진(秦)에서 설치하였다. 왕망은 북순(北順)이라 했다. 유주(幽州)에 속한다. 가구수는 6,6689이고 인구수는 32,0780명이다. 속한 현은 16개이다. 


1) 평강현(平剛縣), 

2) 무종현(無終縣), 옛 무종자국(無終子國)이다. 경수(浭水)가 서쪽으로 흘러 어양군 옹노현(雍奴縣)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가는데 2개의 군을 지나며 650리를 흐른다.[1] 

3) 석성현(石成縣), 

4) 정릉현(廷陵縣), 망(莽)은 포무(鋪武)라 했다. 

5) 준미현(俊靡縣), 유수(灅水)가 남쪽으로 흘러 우북평군 무종현(無終縣)에 이르러 동쪽으로 흘러 경수(庚水)로 들어간다. 망(莽)은 준마(俊麻)라 했다.[2] 

6) 자현(薋縣), 도위(都尉)가 다스린다. 망(莽)은 포목(襃睦)이라 했다.[3] 

7) 서무현(徐無縣), 망(莽)은 북순정(北順亭)이라 했다. 

8) 자현(字縣), 유수(榆水)가 나와 동쪽으로 흐른다. 

9) 토은현(土垠縣),[4] 

10) 백랑현(白狼縣), 망(莽)은 복적(伏狄) 이라 했다.[5] 

11) 석양현(夕陽縣), 철관(鐵官)이 있다. 망(莽)은 석음(夕陰)이라 했다. 

12) 창성현(昌城縣), 망(莽)이 말하기를 숙무(淑武)라 했다. 

13) 여성현(驪成縣), 대갈석산(大揭石山)이 려성현의 서남쪽에 있다. 왕망은 갈석(揭石)으로 고쳤다.[6] 

14) 광성현(廣成縣), 망(莽)은 평로(平虜)라 하였다. 

15) 취양현(聚陽縣), 망(莽)은 독목(篤睦)이라 했다. 

16) 평명현(平明縣), 망(莽)은 평양(平陽)이라 했다.


[1] 師古曰浭音庚即下所云入庚者同一水也.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浭의 음은 경(庚)인데 즉 아래 있는 경수(庚水)와 같은 강이다. 

[2] 師古曰灅音力水反又音郎賄反. 宋祁曰灅當作㶟.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灅의 음은 루(力水反)이고 또한 뢰(郎賄反)이다. 송기(宋祁)는 灅는 당연히 루(㶟)로 써야한다고 했다. 

[3] 師古曰音才私反.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薋의 음은 자(才私反)라고 했다.

[4] 師古曰垠音銀.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은(垠)의 음은 은(銀)이라 했다

[5] 師古曰有白狼山故以名縣.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백랑산(白狼山)이 있으므로 현의 이름을 얻은 것이라고 했다. 

[6] 師古曰揭音桀. 사고(師古)가 말하기를 揭의 음은 걸(桀)이라고 했다.

右北平郡, 秦置. 莽曰北順. 屬幽州. 戸六萬六千六百八十九, 口三十二萬七百八十. 縣十六. 平剛, 無終, 故無終子國. 浭水西至雍奴入海, 過郡二, 行六百五十里.[1] 石成, 廷陵, 莽曰鋪武. 俊靡, 灅水南至無終東入庚. 莽曰俊麻.[2] 薋, 都尉治. 莽曰襃睦.[3] 徐無, 莽曰北順亭. 字, 榆水出東. 土垠,[4] 白狼, 莽曰伏狄.[5] 夕陽, 有鐵官. 莽曰夕陰. 昌城, 莽曰淑武. 驪成, 大揭石山在縣西南. 莽曰揭石.[6] 廣成, 莽曰平虜. 聚陽, 莽曰篤睦. 平明, 莽曰平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