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One-way ANOVA (SPSS 사용설명서 11) 본문

과학과 기술/SPSS

One-way ANOVA (SPSS 사용설명서 11)

부르칸 2015. 3. 7. 02:34

One-way ANOVA는 두개 이상의 그룹 사이의 평균값이 다른지 알아보는 것이다. 


우선 아래 csv 파일을 받아서 SPSS에서 불러들인 후에 sav파일로 저장한다. 


dvdplayers.csv


제대로 했다면 다음과 같이 나올것이다.


위 데이터는 회사에서 새로운 DVD player를 만들었고 그 제품들이 연령대별로 어떤 호감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한 후에 연령대를 6개의 그룹으로 나눈 것이다. dvdscore는 제품의 호감도이고 agegroup은 연령대 그룹이다.


One-way ANOVA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와 같이 수행한다.

우선 Analyze > Compare Means > One-Way ANOVA...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뜬다.



위 그림에서 설명한대로

1) 왼쪽 네모칸에 있던 dvdscore를 선택하여 파란 화살표를 클릭하면 Dependent List로 설정한다.

2) agegroup도 같은 방식으로 우선 변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파란 화살표를 클릭하여 Factor로 설정한다.

3) Options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설정화면이 하나더 뜬다.


1) Homogeneity of variance test와 Means plot를 클릭한 후에

2) Continue를 클릭하고

3) OK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수 있다.



우선 Levene's test를 보자. p-value가 0.279로 그룹 각각에서 variance들은 같다고 볼수 있다.

만약 Levene's test의 p-value가 0.05(자신이 미리 설정한 값.. 보통 0.05 또는 0.1)보다 작을때 그룹 각각에서 variance들은 같다고 볼수 없다. 하지만 ANOVA는 만약 각 그룹의 샘플크기가 비슷하거나 같다면 Levene's test가 significant하게 나오더라도 그대로 수행할수있다. 하지만 Levene's test가 significant하고 그룹간의 샘플크기가 다르다면 데이터 transform를 수행하거나 non-parametric 방법을 수행하여야만 한다.


ANOVA table를 보자.

F test의 p-value가 0.000( < 0.05 )이므로 그룹간 평균이 같다고 말한 null hypothesis는 기각된다.

Mean plots를 보면 어느그룹이 가장 선호하는지 알수 있는데 가장 선호하는 그룹은 4번째 그룹이다. 그 다음으로 선호하는 그룹은 3번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