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斷論

가탐도리기 도화포의 위치 본문

조선사독단/오국사

가탐도리기 도화포의 위치

부르칸 2015. 3. 29. 11:28

가탐도리기에 나오는 지리비정가운데 가장 확실한 것은 도화포桃花浦이다. 

도화포는 도리진에서 東傍海壖하여 지나는 섬 가운데 2번째 것이다. 


도화라는 지명은 신당서 지리지 이후로 금사에 처음 나온다. 


金史

興中府...興城遼嚴州保肅軍縣故名皇統三年廢州隸錦州有桃花島

흥중부 흥성현은 요나라  엄주嚴州 보숙군현保肅軍縣의 옛이름이다. 皇統3년에 폐하였다. 금주錦州에 속한다. 도화도가 있다. 


여기 도화도가 바로 신당서지리지에 나오는 도화포라고 성경통지에 기록하고 있다.

欽定盛京通志

桃花島.., 新唐書地理志登州東北海行過大謝島龜歆島烏湖島三百里至都里鎮二百里東傍海壖過青泥浦桃花浦杏花浦. 金史地理志興城縣有桃花島. 按桃花島即桃花浦, 明初海運泊船于此, 今在寧逺州城南

도화도(桃花島).... 신당서지리지에 기록하기를 "등주(登州)에서 동북쪽으로 바닷길로 가는데 대사도(大謝島)와 귀흠도(龜歆島)와 오호도(烏湖島)까지 300리이고 도리진(都里鎮)까지 200리이다. 東傍海壖하여 청니포(青泥浦)와 도화포(桃花浦)와 행화포(杏花浦)를 지난다."고 하였다. 금사지리지에 기록하기를...흥성현(興城縣)에 도화도(桃花島)가 있다고 했다. 생각건데 도화도(桃花島)는 즉 도화포(桃花浦)포이다. 명나라 초기에 이곳에 배들이 정박하였다. 지금 녕원위성(寧逺州城) 남쪽에 있다.


성경통지뿐만 이나라 대청일통지에도 기록되었다.

欽定大清一統志

桃花島在寧逺州南十五里海中金史地里志興城縣有桃花島即此明初海運泊船于此

도화도는 녕원주 남쪽 15리 바다에 있다. 금사지리지에 흥성현에 도화도가 있다고 했는데 즉 이곳이다. 명나라 초기에 배들이 여기에 정박하였다.


도화도는 배들이 정박하는 곳으로 아주 유명했던 곳이다.
그 기록들을 보자.

明一統志

桃花島在寜逺衞東一十五里濵海每嵗海舟漕運皆泊扵此

도화도는 녕원위 동쪽 15리 바닷에 있는데 매해마다 漕運하기위해 배들이 여기에 정박한다.


圖書編

桃花島寧逺濵海漕舟泊此

도화도는 녕원위 바닷가에 있는데 강으로 들어가려던 배들이 정박하던 곳이다.


더군다나 도화도는 등주와 래주에서 오던 배들이 강을 통하여 육지로 올라가기 전에 정박하던 곳이라고까지 적어놨다.

遼東志

桃花島在海岸城東十五里登萊海運船灣泊於此

도화도는 바닷가있다. 성의 동쪽 15리에 있다. 등주와 래주에서 오던 배들이 여기에 정박한다.


全遼志

桃花島在海岸城東十五里登萊海運船灣泊於此

도화도는 바닷가에 있는데 성 동쪽 15리에 있다. 등주와 래주에서 오던 배들이 여기에 정박한다.


錦州府志

桃花島.., 城南十五里海中. 明一統志云登萊海運泊船處. 按遼志爲嚴州興城縣治

도화도는 성 동쪽 15리 바닷에 있다. 명일통지에 이르기를 등주와 래주에서 오던 배들이 정박하는 곳이다. 생각건데 요사지리지 엄주 흥성현 치소이다. 


寧遠州志...,

桃花島. 城南十五里海中. 明一統志云, 登萊海運泊船處. 按遼志爲嚴州興城縣治

도화도는 성 동쪽 15리 바닷에 있다. 명일통지에 이르기를 등주와 래주에서 오던 배들이 정박하는 곳이다. 생각건데 요사지리지 엄주 흥성현 치소이다.

가탐도리기에서 등주에서 출발하여 요동으로 가는 길에 정박하던 도화포는 금사지리지 도화도 이외에는 없다.

그렇기때문에 아래 대명여지도(1547 간행)에도 桃花라고 산해관 남쪽에 그려넣었고(桃가 좀 이상하게 생겼지만 이체자이다. http://dict.variants.moe.edu.tw/yitia/fra/fra01928.htm 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