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통계학
- repeated measures ANOVA
- R
- 선형회귀분석
- 독사방여기요
- 기자
- 창평
- 유주
- 기자조선
- 신라
- spss
- 낙랑군
- 한서
- 우분투
- 태그를 입력해 주세요.
- 한서지리지
- post hoc test
- 후한서
- 패수
- linear regression
- 통계
- 고구려
- ANOVA
- Histogram
- categorical variable
- 풍백
- 지리지
- 히스토그램
- 단군
- t test
Archives
- Today
- Total
목록2015/03/06 (1)
獨斷論
안시성 일명 환도성은 알불성으로 읽어야
삼국사기에 安市를 丸都라고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치부하지만 두 글자는 '알불'로 읽는 글자이다. 우선 丸都를 보자.丸은 뜻이 '알'이고 都는 '불'이다.따라서 뜻으로 읽으면 丸都는 환도가 아니라 '알불'로 읽어야 한다. 安市는 安巿로 써야 맞다. 즉 市(시)가 아니라 글자가 모양이 비슷한 巿(불)이라는 글자인데 이를 많이 아는 글자인 市로 통용하여 쓰는것 잘못되었다. 그러면 安은 왜 '알'로 읽어야 하는가?삼국사기 지리지를 보자. 安賢縣, 本阿尸兮縣, 一云阿乙兮 安은 阿尸(아시)와 같고 阿乙(아을)과 같다. 즉 安은 '알'로 읽었다. 阿尸는 아시지만 '아~ㄹ'로 읽어야 한다. 이두나 향찰을 조금만 공부해봤다면 尸는 'ㄹ'이라는걸 안다. 賢은 兮와 같은데 '기'로 읽는 글자이다..
어원연구
2015. 3. 6. 13:51